1. SRP 단일 책임의 원칙 -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- 변경을 기준으로 한다.
-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.
2. OCP 개방-폐쇄 원칙 - Open/closed principle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, 수정에는 닫혀있다.
- 다형성을 활용해보자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한다.
- 문제점
-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한다.
-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원칙을 지킬 수 없다.
-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
3.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-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- ex.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이지만, 뒤로가게 구현을 하면 LSP위반
4.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-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5.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- Dependency inverion principle
-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-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해라
- 역할(Role)에 의존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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