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Web/HTTP

[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] 1.인터넷 네트워크( IP, UDP, TCP)

IP( 인터넷 프로토콜 )

  • 지정한 IP 주소( IP Address )에 데이터 전달
  • 패킷( Packet )이라는 통신 단위로 데이터 전달
    • 출발지 IP, 목적지 IP, 전송 데이터, ...

 

IP 프로토콜의 한계

  • 비연결성
    • 패킷을 받을 대상이 없거나 서비스 불능 상태여도 패킷 전송
  • 비신뢰성
    • 중간에 패킷이 사라질 수 있다.
    • 패킷이 순서대로 안 올 수 있다.
  • 프로그램 구분
    • 같은 IP를 사용하는 서버에서 통신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둘 이상이면?

※ 이런 한계들을 극복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게 TCP, UDP

 

인터넷 프로토콜 스택의 4계층

  • 애플리케이션 계층
    • HTTP, FTP
  • 전송계층
    • TCP, UDP
  • 인터넷 계층
    • IP
  •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

 

 

1. TCP( 전송 제어 프로토콜,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)

  • 패킷정보

 

  • 연결 지향
    • TCP 3 way handsahke( 가상연결 )
    •  
  • 데이터 전달 보증
  • 순서 보장
  • 신뢰할 수 있는 프로토콜
  • 현재는 대부분 TCP 사용

 

2. UDP(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, User Datagram Protocol )

  • 하얀 도화지에 비유( 기능이 거의 없음 )
  • 연결지향
    • TCP 3 way handshake X
  • 데이터 전달 보증 X
  • 순서 보장 X
  • 데이터 전달 및 순서가 보장되지 않지만, 단순하고 빠름
  • 정리
    • IP와 거의 같다. +Port, +체크섬 정도만 추가
    • 애플리케이션에서 추가 작업이 필요

 

3. PORT

  • 패킷정보

 

  • 같은 IP내에서 프로세스 구분

 

특징

  • 0 ~ 65535 할당 가능
  • 0 ~ 1023 : 잘 알려진 포드,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음
    • FTP - 20, 21
    • TELNET - 23
    • HTTP - 80
    • HTTPS - 443

 

4. DNS

  • IP주소는 외우기 힘들고, 변경될 수 있다. 그렇게 되면 접근하기가 힘들다.
  • DNS 사용

 

정리

  • 인터넷 통신
  • IP( Internet Protocol )
    • 복잡한 인터넷 망에서 메세지를 보내기 위해서는 IP가 필요하다.]
    • IP 만으로 메세지를 주고 받을 경우 아래와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.
      • 비연결성
      • 비신뢰성
      • 프로그램구분 X
  • TCP, UDP
    • TCP
      • IP의 문제점을 해결해 준다.
    • UDP
      • IP와 거의 동일하다.
      • PORT정보가 추가되었다.
      • 필요하다면 어플리케이션에서 기능 확장이 가능하다.
  • PORT
    • 같은 IP안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분하기 위해서 사용한다.
  • DNS
    • IP는 변하기 쉽고 외우기 어려운데 도메인을 등록해서 해결해준다. 

출처

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http-%EC%9B%B9-%EB%84%A4%ED%8A%B8%EC%9B%8C%ED%81%AC/dashboard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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